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주요활동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언론에 제공하는 자료입니다.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학술회의 개최

민주평통,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학술회의 개최

북한인권증진을 위한 로드맵과 실효성 있는 북한인권 개선방안 모색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수석부의장 김관용, 사무처장 석동현)는 오는 6월 1일(목) 오후 1시 30분부터 고려대학교 인촌기념관에서 ‘북한인권, 이대로 좋은가? - 인권증진 로드맵과 실효성 있는 북한인권 개선방안 모색’을 주제로 북한인권개선을 위한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국민소통1분과위원회, 고려대 통일융합연구원, 고려대 아세아문제연구원, 창원대 미래융합연구소, 국민대 한반도미래연구원의 공동주최로 열리는 이번 학술회의는 국내 북한인권 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하여 눈길을 끈다.

 

□ 이 날 학술회의는 박진우 국민소통1분과위원장의 개회사와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의 인사말로 시작하여 제1세션에서는 남성욱 고려대 통일융합연구원장의 사회로 이정훈 연세대 교수가 ‘북한인권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 북한인권결의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뒤이어 이기완 창원대 교수가 ‘동북아 국가의 북한인권문제를 둘러싼 인식과 전략’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 제2세션에서는 최희규 창원대 미래융합대학 前 학장의 사회로 이신화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가 ‘북한인권문제와 지역안보’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며, 이규창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김정은 시대 북한인권 동향과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표한다.


□ 마지막 제3세션에서는 김영수 북한연구소 소장의 사회로 남광규 고려대 교수가 ‘한미동맹의 전략적 발전과 북한인권 개선’을 , 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이 ‘북한인권 침해의 구조적 실태 분석’을 주제로 각각 발표하게 된다.


□ 이외에도 고성호 성균관대 교수, 박정원 국민대 교수, 이수석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제성호 중앙대 교수 등이 지정 토론자로 참여하게 되며, 토론회 전 과정을 민주평통 유튜브로도 생중계할 예정이다.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이날 학술회의을 통해서 통일부의 북한인권보고서 발간 이후 고조되는 북한인권에 대한 관심을 다양한 관점에서 풀어낼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 한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는 2분기 정기 정책건의 주제를 「북한인권증진을 위한 대북‧대내외 정책 추진방안」으로 잡은 만큼 이번 학술회의에서 논의된 내용을 2분기 대통령 정책건의 보고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문의] 자문건의과(02-2250-2230)

[첨부] 보도자료 전문 1부.  끝.



첨부파일 :
  • 소속명 : 미디어소통과
  • 작성자 : 안미영
  • 연락처 : 02-2250-2265
  • 작성일 : 2023.05.31
  • 조회 : 309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