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협의회 2025년 통일강연회 및 송년회 개최
-
- 지역회의ㆍ협의회
- 베이징
-
- 행사일
- 2025-12-23 17:00 ~ 2025-12-23 20:00
-
- 장소
- 베이징 자하문


민주평통 베이징협의회(회장 박기락)에서는 2025년 12월 23일 오후 , 베이징 한인타운 왕징에 위치한 자하문 한식당에서 '2025년 통일강연회 및 송년회'를 개최했다.
이번 강연회는 '일제의 대륙침략정책 속 한인의 이주-내몽골에서 화북으로'라는 주제로, 일제강점기 한인 이주의 역사적 배경과 의미를 되짚는 자리로 마련됐다.
이날 연사로 나선 국가보훈부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학예연구관 양지선 박사는 ▲일본의 만몽정책▲한인의 내몽골 이주▲일본의 화북분리정책과 전략▲한인의 이주 외 지위에 대해 설명했다.
양 연구원은 강연에서 일본의 만몽정책과 화북분리 정책으로 대표되는 대륙침략정책추진 과정속에서 한인들의 중국 이주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를 동아시아 국제정세와 제죽주의 환경 속에서 살펴보았다.
양 연구원은 "만주와 화북 지역으로 이동한 한인들은 열악한 조건 속에서 정착하며 지역사회 하층민과 크게 다르지 않은 삷을 살았다"며 이러한 역사적 과정속에서 형성된 한인에 대한 인식과 기억은 해방 이후 충분히 정리되지 못한 채 남아 있었고,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다시 주목받게 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오랜 단절 이후 변화한 현실 속에서 과거의 인식이 충분히 공유되지 못하면서 상호 이해의 간극이 발생했다"며 이제는 감정적 접근이 아닌 역사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과거를 돌아보고 상호 인식을 넓혀가는 노력이 한중 관계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강연이 화북 지역 한인 역사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그동안 상대적으로 부족했음을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강연회가 끝나고 만찬을 겸한 송년회 및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
▲ 국민의례

▲박기락 협의회장 개회사

▲서만교 중국부의장 축사

▲ 강연회 현장사진

▲ 양지선 연구관 강연
- 지역회의/협의회 : 베이징
- 작성자 : 지역협의회
- 작성일 : 2025.12.31
- 조회 : 16
-
※ 사용편의성조사에 참여하시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