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탈주민 취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 지역회의ㆍ협의회
- 충남 보령시
-
- 행사일
- 2025-04-02 14:00 ~ 2025-04-02 14:30
-
- 장소
- 보령고용복지플러스센터 컨벤션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보령시협의회-보령고용복지플러스센터
북한이탈주민 취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보령시협의회(회장 임상완)는 4월 2일(수) 오후 2시, 보령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유병규 소장과 북한이탈주민의 취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북한이탈주민 취업 지원을 위한 보령고용복지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보령지역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북한이탈주민은 비정규직 상태로 고용이 불안정한 상황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각자의 능력과 원하는 직종을 고려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공감하고, 민주평통 보령시협의회와 보령고용복지플러스센터 간 상호 협력으로 북한이탈주민에 적합한 맞춤형 취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번 업무협약은 △ 양 기관 간 취업지원대상 북한이탈주민 발굴 및 취업 지원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북한이탈주민 직업 진로지도 및 취업ㆍ직업훈련 상담 지원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맞춤형 취업 지원 등을 전반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업무협약식에 참여한 민주평통 보령시협의회의 북한이탈주민 지원분과위원회 자문위원과 북한이탈주민 멘토링에 참여하고 있는 북한이탈주민은 고용복지센터의 직업교육과 상담, 취업지원 서비스에 대한 내용과 향후 업무협약의 추진 계획에 대한 설명을 받았다.
또한 참석한 북한이탈주민들이 구직과정과 직업현장에서 느꼈던 고충과 취업 고민에 대해 고용복지센터에서는 심리안정지원 프로그램과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 등을 통해 심도있는 상담과 지원을 약속했다.
북한이탈주민 지원분과 자문위원들은 북한이탈주민들을 위한 창구 개설을 건의하고, 휴일을 이용한 북한이탈주민 직업교육과 상담 기회 제공에 대한 질의와 건의를 제시하였고 취업지원팀과 취업지원총괄팀 담당자들의 답변으로 고용과 복지를 아우르는 센터의 프로그램을 설명하였고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서로 모색하기로 하였다.
민주평통 보령시협의회 임상완 협의회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북한이탈주민들이 직업 교육과 취업지원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민주평통과 보령고용복지센터는 상호 협력하여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취업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보령고용복지플러스센터 유병규 소장은 “북한이탈주민의 취업과 안정적인 생활을 지원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 매우 의미깊다”며 “오늘 협약을 계기로 북한이탈주민들이 대한민국 사회에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정착할 수 있도록 고용복지센터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참석자 기념사진
문의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보령시협의회 041)934-5757
- 지역회의/협의회 : 충남 보령시
- 작성자 : 황봉울
- 연락처 : 041-934-5757
- 작성일 : 2025.04.02
- 조회 : 74
-
※ 사용편의성조사에 참여하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