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 '2023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 개최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 '2023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 개최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 준비위원회가 주최하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천안시협의회(회장 서대호)가 주관하는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2023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가 5월 25일(목) 오후 2시 천안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다.


<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 전경 >


이날 시민대화는 천안의 통일공감대 추진과제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천안 시민, 시민사회단체 회원, 민주평통 자문위원, 대학생 등 100여 명이 참석해 공론의 장을 만들었다.


서대호 협의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하늘 아래 가장 편안한 고장인 천안시는 독립정신을 지키고 널리 알려 국민통합에 기여하는 독립기념관 등이 자리하고 있는 만세운동의 성지"라고 소개하며, "남북이 분단되기 전 독립을 위해 한마음으로 희생했던 순국열사들의 정신을 이어받아 우리고장 천안의 독립에너지를 통일에너지로 승화하여 한반도 통일에 성큼 다가가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 개회사, 서대호 천안시협의회장 >


다음은 김에스라 민주평통사무처 정책연구위원의 '최근 한반도 정세와 우리의 대응과제'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다. 김에스라 위원은 "최근 북한의 지속적인 도발로 국민들의 피로도가 높아져 군사적 위기에 대한 민감도는 오히려 저하되는 상황이 발생되고 있다"고 진단하며, "이럴때일수록 우리는 통일 공감대 확산을 통해 비핵·평화·번영의 한반도 실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주제강연, 김에스라 정책연구위원 >


이어서 서대호 협의회장(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 준비위원장)의 천안 평화통일 시민대화 추진경과에 대한 보고가 있었으며, 본격적인 시민대화(주제토론)에 앞서 하채수 선문대 주산학평생교육원 원장이 "천안시 통일공감대 추진과제(안)"를 발제하며 시민들의 논의가 필요한 추진과제를 제안하였다. 


  

< 추진경과 보고(좌, 서대호 천안시협의회장), 추진과제 발제(우, 하채수 선문대 주산학평생교육원 원장>


이어서 본격적인 시민대화 주제 토론이 진행됐다. 먼저 주제1인 통일에 대한 △필요성, 편익, △고려사항, △통일 준비 우선과제 등에 대한 참가자들의 의견을 현장 투표로 듣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1 투표 결과>


다음은 주제2인 천안 통일공감대 추진과제를 조별로 시민들이 실천방안을 직접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2 실천방안 작성 모습>

              

이어서 시민들이 작성한 천안 통일공감대 추진과제와 실천방안에 대한 발표와 공감투표가 이어졌으며, '최우수' 과제로 "건곤감리 통일 캠프", 그 다음 '우수' 과제로 "Fast 천안 걷다보면 통일되쥬" 가 큰 공감을 얻었다. 


 

<1조 최우수 과제(좌), 11조 우수 과제(우)>


마지막에는 석동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 서대호 천안시협의회장, 신동헌 천안시 부시장 단상에 올라 시민들이 직접 만들어낸 통일공감대 추진과제가 실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고 지원을 하겠다는 약속의 시간이 진행됐다.


석동현 사무처장은 약속의 시간을 통해 "천안 시민 여러분들이 짧은 시민대화 토론 시간을 통해 통일 사업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주셔서 감사드린다"면서 "평화통일을 추진해 나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또한 "천안이 통일의 길의 중심에 서서 이끌어 줄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활동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약속의 시간, 신동헌 부시장(좌), 석동현 사무처장(중), 서대호 협의회장(우) >  


<단체사진>


한편, 2023년 천안에서 시작된 시민대화는 이어 서울 송파(6.21(수) 14:00, 올림픽파크텔 올림피아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소속명 : 참여협력과
  • 작성자 : 조영수
  • 연락처 : 02-2250-2294
  • 작성일 : 2023.05.26
  • 조회 : 458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